로그인 회원가입 이벤트 포인트샵 고객센터
보육료지원 임신5개월 성별 담배 어린이보험
통합검색
 
 
 
 
 
 
 
 
 
 
 
 
 

임신ㆍ육아정보 > 지혜로운 육아 > 육아 가이드
생후 8∼9개월의 특
조회: 7089
잡고 일어설 수 있어요
혼자 앉는 것이 완전히 능숙해지고, 뭔가를 잡고 일어서기 시작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앉는 것이 불안한 아기가 있는가 하면 이미 뭔가를 잡고 걷거나 잡지도 않고 일어서는 아기도 있는 등 운동기능의 발달에 개인차가 많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운동기능의 발달이 다소 늦더라도 인지나 정서 발달 등 다른 부분의 발달이 정상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무렵에는 움직임도 활발하고 이동도 자유롭기 때문에 순식간에 다가가 식탁보나 커튼을 잡아당기기도 하고, 밥상에 앉아서 손을 뻗쳐 식기와 음식을 쏟는 말썽꾸러기가 되어 간다. 또한 아직 위험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잠시라도 눈을 떼면 사고를 치거나 다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선 아기의 주요 놀이공간에는 위험한 물건이나 깨지지 쉬운 물건, 부딪칠 만한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기를 따라다니며 다치지 않게 돌보는 것이 좋다. 물론 아기를 따라다니며 돌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아기를 따라다니며 돌보아야 하는 시기는 몇 달 정도면 되므로 힘들더라도 마음의 여유를 갖고 돌보도록 하자.

그러나 이때 이것도 안 된다, 저것도 안 된다는 식으로 전부 금지시키는 것은 탐구심의 싹을 없애게 되므로 좋지 않다. 위험하다 싶은 물건은 치우고 위험한 장소에는 가지 못하게 하되 안전한 범위 안에서는 아기가 마음껏 놀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지능이 발달하여 곧잘 흉내도 낸다. 엄마가 손뼉치면 아기도 따라서 손뼉치는 시늉을 하고, 손으로 책상을 두드리면 아기도 두드린다. 아기 때는 지적 발달의 상당부분이 모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기가 엄마 아빠의 행동을 따라하고 싶어할 때는 아기와 마주보고 행동을 따라할 수 있게 해주면 좋다.
그릇 같은 데 물건을 집어넣은 후 다시 꺼내고 하는 놀이나 장난감 표면의 구멍에 손가락을 집어넣는 놀이를 즐긴다. 또 바퀴나 레버 등 움직이는 부분이 있는 장난감을 좋아한다. 특히 바퀴 있는 장난감은 끌고 다니면서 놀 수 있어 기기와 걷기 발달에 좋다.
아기 발달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쟁반 위에 과자나 끈적거리는 건포도, 젤리 등을 담아 아기 앞에 놓아둔 후 엄마가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집는 것을 보여준 후 아기에게 쟁반 위에 있는 것을 집어보도록 하고, 잘 집지 못하면 아기가 잘 집을 수 있도록 엄마가 아기의 손을 잡고 도와준다.
2. 아기가 손가락을 쓰지 않고 손바닥으로 잡으려 하면 나머지 세 손가락을 테이프로 붙이고 두 손가락으로 집어보게 한다.
8~9개월 표준 발육
구분
체중(kg)
신장(cm)
머리둘레(cm)
남자
9.03
71.9
44.7
여자
8.48
70.5
43.8
관련태그 -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육아  머리  몸무게  발육  걷기  장난감  생후7~12개월 
 

회사소개이용약관고객센터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 광고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