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벤트 포인트샵 고객센터
보육료지원 임신5개월 성별 담배 어린이보험
통합검색
 
 
 
 
 
 
 
 
 
 
 
 
 

임신ㆍ육아정보 > 건강한출산 > 산후조리
올바른 좌욕
조회: 13577
관련태그 -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목욕  소독  온도  샤워  좌욕  치질 
좌욕의 효과
항문 주위의 질환의 예방에는 좌욕이 제일 중요하다. 좌욕의 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좌욕을 함으로서 항문 부위의 청결이다. 항문 주위가 청결하게 되면 항문 주위 농양과 항문 소양증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
두 번째는
항문 주위의 혈액 순환의 개선 및 항문 주위의 충혈의 완화로 이는 치핵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수술 후 상처 부위의 치유과정을 보다 빠르게 해준다.
세 번째는
항문 괄약근의 긴장 이완으로 온수 좌욕을 함으로서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좌욕을 할 때는 쭈그려 앉아나 하는 것은 항문에 부담을 주므로, 좌욕기에 앉아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좌욕기가 없는 경우에는 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정도의 넓은 세숫대야를 이용하여 낮은 의자에 올려놓고 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물이 들어 있는 세숫대야에 엉덩이를 담그고 탈지면으로 가볍게 두드리듯이 하면서 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배변을 할 때처럼 힘을 주어서 항문을 충분히 열고 씻고 항문을 오므렸다가 폈다가 하면서 좌욕을 하면 더 효과적이다.
좌욕시 물의 온도는 40-42도(대중 목욕탕의 온탕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뜨거우면 오히려 부종이 심해질 수 있고 화상의 위험도 있다. 한번 할 때의 시간은 5-10분 정도가 적당하며 하루에 3-4회가 적당하며 너무 자주하면 항문이 짓무르기 때문에 좋지 않다.
좌욕시 사용하는 물은 샤워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수돗물이면 충분하고, 거기에 소금이나 소독약, 비누등 다른 물질을 타서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항문 자극 증상이나 항문 소양증이 악화되는 수가 있으니 주의한다.
 

회사소개이용약관고객센터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 광고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