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벤트 포인트샵 고객센터
보육료지원 임신5개월 성별 담배 어린이보험
통합검색
 
 
 
 
 
 
 
 
 
 
 
 
 

임신ㆍ육아정보 > 건강한출산 > 산후조리
산후우울증이면 모유수유 포기해야 하나요
조회: 7916
한방치료 등 다른 방법으로 모유수유 지속 가능해


본래 신경정신질환이 없었던 사람도 출산 후 항우울제를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바로 산후우울증 때문이지요. 산후우울증은 초산모의 경우 1020%로 상당히 흔한데요. 출산 직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슬프고 우울한 기분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3~4일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보통 산후 2~6주 사이에 시작돼 수개월간 지속되면 일시적 우울감이 아닌 산후우울증으로 의심될 수 있습니다.

 

◇ 산후우울증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울한 기분을 느끼며, 잠을 못자고, 쉽게 피곤해지며, 만사에 의욕을 잃고, 과거 일을 자책하고, 앞일을 비관하며, 심하면 자살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주위의 많은 이들로부터 축복받고 아기와 함께 행복해야 한다고 믿는 시기에, 엄마가 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아이와 아이의 양육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우울한 느낌을 갖는다는 점에 대해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기를 꺼리게 되면서 일반 우울증에 비해 죄책감과 불안증상이 더 심합니다. 이것의 영향은 환자 자신에게만 국한되지 않아서 부부관계를 악화시키며, 아이를 잘 돌보지 못하게 됩니다.

 

◇ 모유수유 중 항우울제 사용 위험한가요?

 

항우울제를 오랜 기간 사용하는 것은 아기의 중추신경계와 뇌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의료인들은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엄마들에게 모유수유를 중단하라고 권유하기도 합니다.

관련태그 -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  수유    과일  우울증  채소/야채  질병/질환 
 

회사소개이용약관고객센터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 광고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