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벤트 포인트샵 고객센터
보육료지원 임신5개월 성별 담배 어린이보험
통합검색
 
 
 
 
 
 
 
 
 
 
 
 
 

임신ㆍ육아정보 > 핫 이슈 > 핫 이슈
기저귀 피부염(기저귀 아토피)원인과 예방(1)
조회: 10185
  <%if putcode > 0 Then%><%end if%>
 
 
대부분 아기들이 기저귀를 차는 시기에 한 두번쯤은 기저귀피부염(기저귀아토피)에 시달리게 됩니다.
기저귀피부염은 기저귀를 채운 부분에 습진과 같은 붉은 반점이나 진무름이 돋는 것으로 그 원인은 아기들의 쉬와 응가에는 요소(urin)라는 성분이 세균에 의하여 분해되어 아기들의 연약한 피부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엄마들이 사용하는 일회용 기저귀는 비닐과 같은 합성수지로 쌓여 공기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저귀 채운 부분은 마치 온실처럼 체온으로 인하여 온도가 올라가고 더구나 소변도 밖으로 나가지 못하므로 이런 환경에서 아기들의 연약하고 얇은 피
 

부는 각종 세균, 소변의 독소 등에 자극을 받아 엉덩이, 사타구니가 빨갛게 진무르는 것입니다. 보통 생후 9-12개월 까지 아기들은 기저귀 피부염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 새로운 피부가 많이 생기는 반면 피부 보호층은 적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이유식을 먹이므로 모유를 먹는 신생아 시기보다 대소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균들도 많아지기 때문에 피부염에 잘 걸리게 되죠.

 

* 기저귀 피부염의 예방 그리고 치료 *

1. 피부를 가능한 한 건조하게 유지
기저귀는 될 수 있는 한 자주 갈아주세요. 일회용기저귀는 가급적 느슨하게 채워 공기가 잘 통하게 하십시오. 천기저귀는 일회용기저귀보다 공기소통은 잘 되지만 오줌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2. 아기 엉덩이를 물로 씻기고 부드러운 종이로 닦아주세요.
씻길 때는 그냥 물로만 씻기세요. 비누, 베이비로션 또는 베이비오일도 사용하지 마시고 만일 아기 엉덩이에 붉은 반점들이 생기면 염증 완화 로션이나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물휴지를 사용할 때에는 절대로 알콜이나 방향제 성분이 없어야 합니다.

3. 방향제가 함유된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금물!
아토피와 같이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에게는 살균제, 방부제 또는 방향제가 함유된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지 마세요!

4. 목욕은 짧게 그리고 물의 온도를 미지근하게!
목욕물에는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오일이나 피부 재생을 돕는 천연허브(예: 케모마일, 차나무오일(Tee tree Oil)등을 사용하면 좋고 목욕은 일주일에 2회 이상 시키지 마세요.

5. 피부는 항상 뽀송하게!
피부는 최대한 건조하게 유지시키시고 사타구니, 피부가 접히는 부분, 항문 사이 등은 잘 말려주세요.

6. 너무 건조한 피부는 염증 방지연고를 얇게 발라주세요.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 크림이나 염증 방지연고를 엷게 발라주세요. 염증을 빨리 회복시키는 연고로는 덱스판테놀(Dexpanthenol), 산화아연연고(곰팡이 감염일 경우 니스타틴(Nystatin)을 함유하는 것으로 사용)나 케모마일, 매리골드와 같은 허브를 추천합니다.

7. 베이비파우더는 사용하지 마세요.
베이비파우더는 빨리 굳어 오히려 피부를 자극시키는 역효과를 일으킵니다.

8. 수유 중 산이 들어있는 쥬스는 피하세요.
경우에 따라 수유 중에 산이 들어있는 쥬스를 마시면 산 성분이 모유에 섞여 아기 피부에 자극을 줄 염려가 있습니다.


 

 
*이 자료는 소비자 정보 제공에 국한하며 내용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자료출처 : 오리고 코리아(www.origo.co.kr)
 

 

 
관련태그 -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유 
 

회사소개이용약관고객센터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 광고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