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벤트 포인트샵 고객센터
보육료지원 임신5개월 성별 담배 어린이보험
통합검색
 
 
 
 
 
 
 
 
 
 
 
 
 

임신ㆍ육아정보 > 행복한 임신 > 임신기 체중관리
  • 임신기 체중관리
  • 임신기 체중관
  • 임신 중 체중 관리 필요한가요?  
    체중과다 또는 비만인 상태로 임신을 하거나 임신기간 동안 지나치게 체중이 증가하면 임신의 유지 및 분만시 임신 합병증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 부종, 단백뇨, 빈혈, 임신성 당뇨, 감염 등의 유발률이 정상체중인 임신부보다 높으므로 적절한 체중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생활 관리

    여러 가지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임신 시기에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   어야 한다.  특히 체중조절시 식사량이 많지 않을 경우는 각별히 더 골고루 먹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포만감을 주는 섬유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다.
        각종 채소류, 잡곡밥, 해조류, 버섯류, 과일류 등의 섭취를 늘린다.
    철분과 칼슘은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한다.
        하루 우유 2~3컵 이상, 매 끼니마다 고기, 생선, 달걀, 콩류 중 1가지는 꼭 섭 취 하도록 한다.
    외식과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를 줄이고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외식은 염분, 기름 조절을 할 수 없어 필요 이상으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
    입덧이 끝난 후에 따라 오는 지나친 식욕을 잘 다스린다.
        임신 4개월이 지나면 입덧이 끝나고 그동안 먹지 못했던 보상 심리로 너무 많 이 먹을 수 있다. 적절한 양을 먹도록 한다(건강 식단 참고).
    간식은 영양과 열량을 생각하여 고른다(영양과 식습관 참고).
        과자, 빵, 스낵보다는 우유 과일을 선택하고, 기름지거나 단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는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먹는다.
    음식은 천천히 먹는다.

     

     

    임신기 적당한 운동

     

    산책과 삼림욕
    산책을 하면 산소 호흡량이 2~3배 가량 늘어나서 답답하거나 우울했던 기분이 상쾌해진다. 또한 산책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허리나 다리의 통증이 사라지며, 고혈압이나 저혈압의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아기에게는 풍부한 산소를 공급해 뇌 세포의 활성에도 도움을 준다. 처음부터 너무 오래 걷는 것은 무리이므로 산책할 때마다 시간과 거리를 조금씩 늘려본다. 30분 정도에 다녀올 수 있는 거리가 좋다.

    체 조
    임신 체조는 수영과 마찬가지로 온몸을 움직임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무게의 지나친 증가를 막는 효과가 있다. 또 요통이나 다리 부종 등을 없애주고 근육이나 인대, 관절 등을 부드럽게 해주어 출산시 아기가 쉽게 나올 수 있게 해준다.

    임산부 수영
    수영은 임산부에게 육체적으로 무리를 주지 않으며 태아에게 안정된 환경을 만들어주는 운동이다. 수영을 하면 임신부의 몸이 자궁의 무게로부터 자유로워지므로 허리의 통증도 줄어든다.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자궁이 안정되는 5개월부터 9개월 정도 담당 의사와 상의를 거친 뒤 수영을 해도 무방하다.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1주일에 2~3회 정도가 적당하다.


  • 관련태그 -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음식  생선회    자궁  철분  비만  머리    골반  임신성당뇨  혈액순환  임신중기  칼슘  우유  기지개  관절  칼로리  임신합병증  단백뇨 
     

    회사소개이용약관고객센터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 광고문의